베트남 자녀입양 서류절차와 진행방법

스크린샷 2022-11-17 오전 12.21.56.png

 

▣ 요건 A 

국내 가족관계등록법상 외국인 및 내국인을 포함하여 입양을 하려할 때에는 일반과 친양자 입양 두가지로 나뉩니다. 다만, 베트남 자녀를 입양하려는 경우에는 해외에서 거주할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친양자 입양 즉, 미성년자 입양을 거쳐야만 한국 장기체류 비자를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친양자 입양의 조건인 3년 이상의 혼인상태를 유지하여야 되며 만약 대상 자녀가 베트남 신부님의 친자녀라면 1년만 유지하면 완성됩니다.

 

 

▣ 요건 B

아시다시피 친양자 입양절차는 서류 심사를 진행하며 이에 대하여 가정법원에 재판을 통하여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것이 없어야 하는데 결격사유로는 알코올 중독 전력 및 성범죄 전력 아동학대 또는 가정폭력 전과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금전적인 부분들 역시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자라기 위한 최소한의 소득 혹은 재산 그리고 안정적인 거주지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 소득이 높으면 높을수록 재판에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 서류진행 절차

일단 친부모 동의부터 구하여야 됩니다. 동의서를 베트남 현지에서 받아야하며 이 때 자녀의 여권이라든지 친부모의 공증 서류들을 먼저 한국에서 받은 뒤에 가정법원에 신청을 합니다. 이후 재판을 기다리는 동안 자녀의 비자를 받아 국내에 입국해야 되는데요. 입양 허가를 이해서 실태조사를 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종허가가 나오더라도 끝이 아닙니다. 이후 자녀의 국적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귀화를 허가 할 수도 있고 영주권을 취득할 수도 있겠습니다. 

 

 

▣ 서류진행 절차

일단 친부모 동의부터 구하여야 됩니다. 동의서를 베트남 현지에서 받아야하며 이 때 자녀의 여권이라든지 친부모의 공증 서류들을 먼저 한국에서 받은 뒤에 가정법원에 신청을 합니다. 이후 재판을 기다리는 동안 자녀의 비자를 받아 국내에 입국해야 되는데요. 입양 허가를 위해서 실태조사를 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종허가가 나오더라도 끝이 아닙니다. 이후 자녀의 국적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귀하를 허가 할 수도 있고 영주권을 취득할 수도 있겠습니다.

 

 

▣ 준비서류

준비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종허가를 받은 후에는 입양신고를 위해 서류를 제출합니다. 친부모 입양동의서 ,가정법원 허가서 등본, 친부모의 베트남 신분서류, 한국인 신분증, 입양 당사자 혼인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1통 위 서류들은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고 직접 방문하여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