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결혼비자 요건과 준비절차

스크린샷 2022-10-27 오후 2.24.31.png

 

 

▣ 절차를 알아보아요

1. 요건을 확인합니다. 2.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3. 말레이 혼인등록처에 제출합니다. 4. 완료 후 한국에 혼인신고를 마무리 5. 배우자 결혼비자 요건 2차 충족  6. 결혼비자에 필요한 서류 2차 준비  7. 재외공관 또는 출입국관리사무소 제출 8. 심사  9. 승인 후 여권에 부착  10. 한국으로 입국  11. 외국인등록 및 추가교육 실시  12. 2년마다 연장 또는 귀하나 영주권 취득 이 모든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요. 단,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요.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필요한 부부의 조건

혼인신고 과정에서는 그리 많은 요건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한 '신고'이기 때문이죠. 다만 외국인과의 결혼은 서류의 번역과 인증 및 현지에서 해야하는 절차로 조금 더 복잡합니다. 이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것은 1.미혼이어야 한다. 2.두 사람이 어디에 체류중이냐에 따라 서류가 달라진다. 3. 자녀가 있다면 함께 준비해야 한다. 역시 중요한 것은 비자관련해서 입니다. 미리 파악을 해두어야 결혼을 하더라도 나중에 비자가 될지 안될지 여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자세한 요건을 알아보아요

먼저 말레이시아 결혼비자는 F-6비자를 의미합니다. 한국인과 결혼 시 받는 자격이며 취업이나 입국도 자유롭고 나중에 영주권,국적취득 시에도 용이한 아주 좋은 비자에 속합니다. 그만큼 심사가 강력하고, 준비해야 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요건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한국인은 소득요건,주거지 구비  2.말레이시아인은 한국어능력요건 구비 3.부부 모두의 배경진술서 및 교제경위서 등 작성할 자필서류 준비  4.부부의 결혼 성립에 진정성 구비 여기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바로 진정성 입니다. 부부가 가짜결혼이 아닌 진정으로 만남을 가져 사랑하여 결혼하였다는 것을 심사관인 영사에 입증해야 됩니다.

 

▣ 구체적 서류 준비과정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되는지 알아볼게요. 
[한국인]신분증과 여권,가족관계(기본,가족,혼인관계,등본), 주거지입증 및 소득입증,자필서류(초청장,신원보증서,교제경위서)  등
[말레이시아인] 신분증과 여권, 한국어능력입증, 자필서류(배경진술서,교제경위서,비자신청서) 등 여기에 더하여 부부의 진정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결혼식 사진, 부모님과 함께 찍은 사진, 여행에서 찍은 사진 등 연락했던 내역과 같은 모든 부분을 자세하게 준비합니다.